무주택자, 국가유공자,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노부모 부양자 등, 배려가 필요한 사회계층을 대상으로 주택 마련에 도움이 되는 정책이 있습니다. 바로 공공분양 청약자격 일정이죠.
즉,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공공분양에 청약을 넣을 수 있는데, 처음 분양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자격이나 분양 일정을 알아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아래 관련 정보를 엮었으니, 부동산 분양 관련 정보를 찾고 있으셨다면 하단에 엮은 정보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간단한 공공분양 청약자격과 일정
아마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일정보다는 청약을 넣을 수 있는 조건과 자격이 더 궁금하실 것 같아요. 그러니 분양 청약을 넣을 수 있는 자격을 먼저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분양 지역 거주자
- 만 19세 이상의 성인
- 등본상 세대주, 배우자 및 세대주의 직계존비속만 청약 가능
- 무주택 세대구성원 (본인 제외 세대 구성원이 전원 무주택)
그리고 이런 기본적인 공공분양의 청약자격과 일정을 알아도 신경을 써주어야 할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청약 1순위 조건이죠. 기본적으로 수도권은 청약통장 가입 1년 경과, 12회 납입 시 1순위를 확보할 수 있고,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서는 가입 6개월 결과, 6회 이상 납입 시 1순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만, 보유하고 있는 청약통장이 24개월 이상, 24회 이상, 회당 최대 10만을 넣는 것이 보다 유리한 공공분양 청약자격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기본조건 외에 공공분양에 청약을 넣을 수 있는 부수적인 자격 조건도 있습니다. 공공분야 일반공급 18평 이하의 주택이거나, 생애 최초 공급일 때에는 주택자산과 소득기준을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기준을 조금 더 상세하게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가구당 월 평균소득 100% 생애최초공급, 일반공급 18평 이하, 배우자 소득이 없는 신혼부부일 경우
3인 이하 : 5,401,814
4인 : 6,165,202
5인 : 6,699,865 - 가구당 월 평균소득 120% 노부모부양, 다자녀가구, 배우자 소득이 없는 신혼부부일 경우
3인 이하 : 6,482,177
4인 : 7,398,242
5인 : 8,039,838 - 부동산
215,500,000 - 자동차가액
27,990,000
그리고 공공분양은 20%의 일반공급과 80%의 특별공급으로 나눠지는데, 특별공급 중에서 20%는 사회 초년생을 위한 생애 최초주택 구입자 혜택이 있습니다.
청약자격이 될 때 공공분양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
간단하게 공공분양 청약자격을 정리했는데, 이렇게 자격에 해당한다면 이제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루트는 다양한데, 저는 부동산 관련 정보는 주로 네이버 부동산[land.naver.com]을 통해서 살펴보는 경우가 많아요. 이번 글에서도 네이버 부동산을 위주로 공공분양의 일정에 대한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하거나 제가 적어둔 주소를 복사하셔서 주소창에 붙인 뒤에는 중간에 지도가 있는 어떤 화면으로 연결이 될 거예요. 우리는 공공분양 청약자격이나 일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찾아온 것이니, 다른 정보들이 가치가 있다고 하더라도 일단은 상단의 카테고리 메뉴에서 세 번째에 있는 분양을 클릭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메뉴를 누르면 커다란 지도가 있는 곳으로 연결이 될 거예요. 그리고 지도 상단에는 지역을 선택하는 화면이 있고, 그보다 위쪽에는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도시형 등의 유형과 분양형태를 선택하는 화면이 보입니다. 일단은 위치부터 지정을 해주세요.
위치를 선택해서 지도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싶은 위치를 로딩했다면, 이제 위쪽에 있는 값들을 수정해서 필터링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파트면 아파트, 빌라면 빌라 등 유형부터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일정을 알아보고 싶을 땐 단계에서 분양계획을 체크하면 됩니다. 또 분양형태를 공공분양으로 맞춰주시면 지도에서 일정과 관련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도에 있는 항목을 클릭하면 지도 왼쪽에 새로운 영역이 나오고 조금 더 자세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는 공공분양에 대한 정보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 커뮤니티가 구축되어 있고, 이쪽 동네의 새로운 소식과 뉴스, 기타 유용한 정보들을 많이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고로 한 번만 찾아오고 끝내기에는 너무 아쉬운 느낌이 많은 곳입니다. 그러니 기왕 찾아온 김에 이번에 북마크에 추가해두고 수시로 찾아오는 것을 권장합니다. 북마크에 추가할 땐 주소창 오른쪽에 있는 별표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어플이 있기는 한데, 어플은 집을 구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서 어플보다는 사이트가 좋습니다. 사이트를 자주 찾기 위해서 바탕화면이나 폴더에 실행 아이콘을 생성해두는 방법도 있기는 한데, 북마크를 쓰는 것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굳이 아이콘 설정 방법을 알아두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아무쪼록 조금은 보탬이 되는 정보였길 바라며 갈무리를 하겠습니다.